티스토리 뷰

반응형

냉이는 쌉쌀하면서도 향긋한 맛으로 잃었던 입맛을 돋워주는 제철 봄나물로 3월~5월 사이에 주로 채취하며, 이 시기 냉이가 가장 맛이 좋고 영양소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맛있는 냉이를 고르시려면 잎이 연하면서 크지 않고 뿌리가 가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봄철 냉이를 물에 데친 후에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 다음 썰어서 냉동 보관했다가 국이나 찌개에 넣어 냉이 된장국, 냉이 무침, 냉이 전, 냉이 튀김 등 다양한 레시피 중 냉이 계란말이 만드는 방법과 냉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냉이 효능, 계란말이 레시피

     

     

    냉이 효능

    냉이는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비타민 A와 C,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봄철 기력을 잃어가는 사람에게 최고 보양식이라고 합니다. 생리불순, 코피, 산후 출혈에 좋다고 하며, 한방에서는 비장을 튼튼히 하고 이뇨, 해독, 지혈, 수종 등에 효과가 있어 약재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면역 체계 강화

    비타민 C와 A가 풍부하여 강력한 항산화제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기와 같은 질병을 예방하며, 피부 건강 유지와 시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소화 건강 증진

    식이섬유가 장속의 유해한 대장균과 발암물질까지 억제해주고, 장 운동을 도와 소화를 도와줘 변비를 예방합니다. 

     

    심혈관 건강 지원

    칼륨이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을 지원하고 오메가-3 지방산이 염증을 줄이고, 심장 건강을 유지합니다.

     

    뼈 건강 증진

    칼슘과 마그네슘의 함량이 높아 뼈와 치아의 건강을 강화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근육과 신경 기능 유지에 중요하며, 에너지 생성에 기여합니다.

     

    항산화 및 항염 효과

    폴리페놀는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여주며,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화합물입니다.

     

    혈관관리

    단백질 함량이 많아서 혈관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고,  칼륨, 칼슘, 철분까지 가득 있어서 혈관 속의 독소를 싹 빼주고, 적혈구 형성과 산소 운반 능력을 개선해 줍니다.

     

    ※ 참고로 냉이는 생으로 먹으면 안 됩니다. 농약이나 중금속 오염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고, 식물독소로 무장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여러 번 씻어서 흙과 오염물질을 완전히 제거한 후 꼭 익혀서 드셔야 합니다.

     

     

     

     

     

    냉이 계란말이 레시피

    다양한 냉이 요리 중에서 계란말이를 선택한 이유는 냉이와 계란을 같이 먹으면 혈관 속의 만성염증과 암세포를 없애는 데에 엄청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뿐 아니라 뇌에 신선한 혈액을 공급해 줘서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그럼 냉이 계란말이 레시피를 살펴보겠습니다.

     

    재료 : 계란 5개, 다듬은 냉이 20g, 대파 흰 부분 15g

    양념 : 멸치액젓 1큰술, 우유 5큰술, 들기름 2/3큰술, 식용유 약간

    ※ 참고로 영상에 사용된 멸치액젓은 염도가 낮은 순아액젓으로 일반시판용 액젓을 사용할 경우 염도가 높기 때문에 맛을 봐가며 넣어주세요. 

     

    양장금주부 >> https://www.youtube.com/@Yangjanggeumjubu

     

    1. 냉이는 뿌리와 줄기 사이에 흙이 많아 지저분한 부분을 꼼꼼히 손질 후 세척합니다.

    2. 물이 털어낸 후 냉이를 곱게 썰어서 주세요.

    3. 대파 흰 부분도 곱게 썰어주세요.

    4. 그릇에 계란 5개를 넣고 약간 풀어준 후 염도 낮은 멸치액젓 1큰술, 우유 5큰술, 들기름 2/3큰술, 곱게 썰어둔 냉이와 대파를 넣고 섞어줍니다.

    5.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약간 넣어 전체 퍼준다음 4번을 넣어준 후 냉이와 대파를 잘 펴준 후 계란 가장자리가 익으면 말아줍니다. 계란물을 계속 보충하면서 말아줍니다.

    6. 다 익으면 약간 식힌 후 썰어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