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봄동은 겨울 노지에서 재배된 배추로 11~3월이 제철이지만 1~2월에 수확되는 것이 더 아삭하고 단맛이 강하다고 합니다. 맛있는 봄동을 고르는 방법은 전체적으로 연한 녹색이면서 가운데 있는 속잎이 선명한 노란색이 띠는 것을 고르면 된다고 합니다. 이런 봄동은 생으로 쌈이나 겉절이, 된장국, 전 등 이렇게 다양한 봄동 요리 중 찜요리 2가지 레시피와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봄동 효능, 2가지 찜요리 레시피

     

     

    봄동 효능

    봄동에는 영양소가 풍부한데 그 효능을 크게 세 가지로 살펴보겠습니다

    1.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 효과

    봄동은 암 예방과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기름에 녹는 베타카로틴과 물에 녹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는 우리 몸의 세포를 공격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제거하는 항산화 물질이지만, 적정량을 초과하면 오히려 정상세포까지 공격하여 노화와 암을 초래하니 적당하게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봄동을 통해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를 섭취하면, 항산화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 노화와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2. 동맥경화를 예방

    체내에 칼륨이 적정량 있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 내에 나트륨양이 많아지면, 체내의 수분이 혈액으로 유입되는 삼투압 현상이 일어나 혈액량이 순간적으로 증가하면서 혈관이 부풀면 혈관 벽이 상당한 압박을 받는데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동맥 벽이 딱딱해지고, 동맥경화가 발생합니다. 체내 나트륨을 적정량 유지하는 것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길입니다. 평소에 짠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들은 몸 안의 나트륨이 배출되도록 칼륨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칼륨이 많이 함유된 봄동을 먹으면 나트륨 농도를 적절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참기름과 같이 먹으면 체내에서 베타카로틴을 잘 흡수할 수 있습니다.

     

    3. 변비, 빈혈증상 예방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나고 향이 진합니다. 찬 성질이라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으며, 섬유질이 풍부해 위장의 활성화를 돕기 때문에 변비와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으며, 베타카로틴, 철분, 칼륨 등의 각종 미네랄 성분이 빈혈증상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가지 찜요리 레시피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채소 봄동은 겉절이이나 쌈으로 먹거나,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으면 고소하고 달달한 맛이 입맛을 나게하고, 봄동 잎이 단단한 것은 된장국으로 만들어 먹는데, 색다르게 찜으로 만들어는 방법이 2가지가 있어서 아래를 통해 레시피를 살펴보겠습니다.

     

    봄동찜 레시피

    준비물 : 봄동 1포기 (300g), 쌀가루 듬뿍 4T (100g), 들깻가루 3T (50g), 들기름 1T, 국간장 1T, 다진 마늘 1/2T (5g), 고운 소금 1/3T (2g).

     

    1. 봄동은 밑도을 제거 후 깨끗이 씻습니다.

    2. 봄동을 0.7cm로 썰어주십시오.

    3. 쌀가루 듬뿍 4T (100g), 들깻가루 3T (50g) 섞습니다.

    4. 물기 있는 봄동에 가루 ⅔를 여러 번 나누어가며 넣고 섞습니다.

    5. 찜기에 물 끓으면 면포 깔고 봄동 올리고 남은 가루 뿌립니다.

    6. 뚜껑 닫아 센 불로 7분 찝니다.

    7. 7분 후 체에 펼쳐서 완전히 식힙니다.

    8. 식은 봄동은 뭉친 곳은 잘 풀어준뒤, 들기름 1T 버무립니다.

    9. 국간장 1T, 다진 마늘 1/2T (5g), 고운 소금 1/3T (2g) 넣고 섞으면 완성됩니다.

     

     

    표고버섯 봄동찜 레시피

    준비물 : 봄동 작은 1포기 (200g), 표고버섯 100g, 국간장 1T, 멸치액젓 ½T, 다진 마늘 ½T (5g), 들기름 1T, 고춧가루 ½T (4g), 고운 소금 2꼬집, 깨 1T.

     

    1. 봄동은 밑도을 제거 후 깨끗이 씻어줍니다.

    2. 봄동을 1~1.5cm로 썰어주고, 표고버섯은 갓과 대를 나눠 갓 부분은 1.5cm 두께로 썰어주고 대는 딱딱한 끝부분을 제거 후 0.5cm 두께로 썰어줍니다.

    3. 찜기에 물 끓으면 봄동, 표고버섯 넣고 센 불로 3분 찝니다.

    4. 체에 펼쳐 식힌다.(물거 절대 헹구지 마십시오.)

    5. 깨 갑니다.

    6. 식은 봄동, 표고버섯 물을 살짝 짜고 뭉친 부분은 풀어줍니다.

    7. 봄동, 표고버섯, 국간장 1T, 멸치액젓 1/2T, 다진 마늘 1/2T (5g), 들기름 1T, 고춧가루 1/2T (4g), 고운 소금 약간, 깨를 넣고 버무립니다.

     

     

     

     

    반응형